협력 전략에 대하여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자
The Renaissance Man: [협력 전략 MBA #1]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 (trmcap.blogspot.com)
(Win-Win 전략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
그 다음 단계가 쉬움 - 공감능력)
협상을 다시 해야하며 이럴 때는 분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음)
협력 전략에 대하여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자
The Renaissance Man: [협력 전략 MBA #1]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 (trmcap.blogspot.com)
협력 전략에 대하여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자
The Renaissance Man: [협력 전략 MBA #1]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 (trmcap.blogspot.com)
협력 전략에 대하여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자
The Renaissance Man: [협력 전략 MBA #1]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 (trmcap.blogspot.com)
아래 2개의 글을 통해 협력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협력 전략이라는 무엇인지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된다.
The Renaissance Man: [협력 전략 MBA #1]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 (trmcap.blogspot.com)
앞에서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번에는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 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The Renaissance Man: [협력 전략 MBA #1] 기업 전략의 성공 위한 다양한 전략들... (trmcap.blogspot.com)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 해야 할 것들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Frame을 따른다.
1. 왜 우리는 협력에 대해 논의하는가?
2. 어떤 이익이 서로에게 축적될 것인가?
3. 어떻게 우리는 각자의 성과를 측정할 것인가?
4. 우리는 일치하는 성과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먼저, 우리는 협력에 대해 논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보자.
- 근본적 합리성 차원에서 전략적 제휴가 그리고 선택한 제휴형태가
다른 대안적 투자형태보다도 적합하기 때문에...
- 전략적제휴의 동기로써...
(시장접근용이, 시장진입, 신제품개발, 기술개발 시간 단축,
투자비용/위험부담 감소, 자원공유 및 산업표준선택과 현지국 정부 규제 등)
그러면 어떤 이익이 서로에게 축적될 것인가는?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각자의 성과를 측정할 것인가?
위와 같은 질문은 스스로 지속해야 한다.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설계 및 관리를 위한 협력 전략 수업!
기업은 사업의 성장을 위해
아래와 같은 분석 및 선택 Frame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1. 외부분석, 2. 내부분석
A. 사업부 수준, B. 전사적 수준
위와 같은 전략적 선택의 결론이 나왔다면,
기업 성장 전략을 선택하게 되는데,
선택은 보통 아래와 같은 매트릭스에 포함되게 된다.
보통 Organic Growth 에 포함되고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는 Inorganic Growth로 분류된다.
이 중에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 다루고자 하는데,
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 행사가능 지분을
매입하여 해당기업 사업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편입시키는
전략적 행동을 의미하고 (Acquisition)
합병은 두 기업 간 영업과 법인을 하나로 통합하는
전략적 행동을 의미하는데 (Merger)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전략적 제휴란
1. 기업들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공식적인 상호협조관계를 갖는 것
2. 파트너끼리 상호 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
을 이야기하는데 그 범위는 JV부터 단기적 협력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러면,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는 다음 단계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22년 연간 기준 매출액 순이익률 43%에 달하는 코엔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이 회사는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을 주 업으로 하고 있다.
22년 기준 매출액 903억, 영업이익 484억, ROE 24% 수준으로 매우 양호한 실적을 보이고 있고
시가총액은 3,600억원 대 이다.
다만, 폐기물 처리업이니 법인 기준 안정적인 수익 확보는 가능하지만
커다란 매출 상승의 꿈을 꾸기는 어려울 것 같다.
아래는 주봉 차트이다.
18년도에 13,350원을 찍고 우하향 중이며
현재의 경제 상황이나 차트의 방향, 해당 법인의 매출 성장 가능성에 대한 그림을 보았을때...
글쎄...
그냥 이번에는 한번 알아본 것으로 만족하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