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설계 및 관리를 위한 협력 전략 수업!
기업은 사업의 성장을 위해
아래와 같은 분석 및 선택 Frame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1. 외부분석, 2. 내부분석
A. 사업부 수준, B. 전사적 수준
위와 같은 전략적 선택의 결론이 나왔다면,
기업 성장 전략을 선택하게 되는데,
선택은 보통 아래와 같은 매트릭스에 포함되게 된다.
내부성장은 기업 내부에서부터 스스로 성장하는 것으로
보통 Organic Growth 에 포함되고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는 Inorganic Growth로 분류된다.
이 중에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에 대해서 다루고자 하는데,
인수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 행사가능 지분을
매입하여 해당기업 사업 포트폴리오의 일부로 편입시키는
전략적 행동을 의미하고 (Acquisition)
합병은 두 기업 간 영업과 법인을 하나로 통합하는
전략적 행동을 의미하는데 (Merger)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전략적 제휴란
1. 기업들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별 활동부문에서
공식적인 상호협조관계를 갖는 것
2. 파트너끼리 상호 이익을 위하여 경영자원들을
공유, 교환, 통합하는 조직적 접근
을 이야기하는데 그 범위는 JV부터 단기적 협력까지
매우 다양하다.
그러면,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는 다음 단계에서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