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0일 일요일

사회적 증거 전략에 대한 정리

사회적 증거 전략(from 설득의 심리학 완결편)

  • 레밍떼 효과 
    • 나와 비슷한 사람이 하는 행동을 따라하려는 모습

  • 영국 세금 고지서 사례
    • 이미 많은 사람들이 정직하게 세금을 내고 있음을 보여줬더니 세금 납부 실적이 크게 개선 되었다(50% → 80%)

  • 예약 불이행 사례
    • 예약 불이행 숫자를 공표하면 오히려 예약 불이행 건수가 높아진다. (반대로 예약 이행 건수를 공표하면 이행 건수가 높아 진다)
    • 아마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남들이 모두들 그렇게 하는 )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이를 쉽게 받아들이는 같다.
    • 사람들은 타인들이 자주 실행하고 바람직해 보이는 행동에 주의를 집중한다.

  • 대의 명분 또는 신념
    • 대부분의 사람들이 특정한 대의 명분 또는 신념을 지지한다는 결과를 강조한다면 방향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도움이 된다.

  • 반대 행동을 이끌어 내야하는 경우
    • 자신과 동일시하기 싫어하는 사람이 좋아하는 행동임을 알려주는 경우 동일시하기 싫어하는 사람과 함께 있게 하면 실험자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규범에 순응이 옳다고 믿는 사람 (자신이 규범을 어겼을 때의 대가에 더욱 신경쓴다)
    • 규범을 어길 부정적인 면을 강조

  • 규범에 순응이 옳지 않다고 믿는 사람
    • 규범을 지킬 긍정적인 면을 강조

  • 건강한 생활 습관을 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믿는 경우
    • 건강한 생활 습관을 하지 않을 때의 단점을 강조하면 효과적이다.

  • 직원들이 약속에 늦는 것을 별로 대단치 않게 생각하면
    • 늦게 오는 사람들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해야

  • 직원들이 약속에 늦는 것이 문제라고 이미 인식하고 있으면..
    • On time 하는 직원의 긍정적인 측면에 집중

  • 주위에서 규범을 어기는 모습을 보면 자신도 규범을 어길 가능성이 높아지며, 그와 상관없는 규범을 어길 가능성도 높아진다.
    •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청소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쓰레기 투기율을 낮추는 방법
    • 전단지를 버리는 사람들 앞에서 버린 전단지를 줍는 다른 사람을 보면 전단지를 버리는 사람이 38% → 4% 줄었다

  • 이름 효과 (자신의 이름과 비슷한 것에 반응한다)
    • 허리케인 이름과 비슷한 이름을 가진 사람들이 성금을 많이 낸다
    • 누군가의 주의를 끄려면 그들의 이름을 연관시켜 요청을 하거나 메시지를 전달한다
    • 진찰 예약 확인 SMS 환자의 이름을 넣으면 예약 불이행률이 절반 이하로 낮아진다

  • 동질성 효과
    • 파트너십을 격려를 위해서는 동질성 공유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사람, 팀의 특별한 특징을 찾아내어 강조
    • 비슷한 특징을 지닌 사람과 어울리는 것과 다른 사람과 구분되려는 욕구를 만족시킬 있다

  • 공식적인 업무 시작 전에 서로에 대해 있는 서식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 하지만 가장! 좋아하는 이라는 질문은 좋지 않고, 좋아하는 리스트를 적게 하는 것이 좋다 (ex.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리스트)

사람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고 규칙적으로 만날 때의 가장 장점은 시간이 수록 사람들의 요구를 예측하기 쉬워진다는 것이다.
과연 나는 나와 가까운 사람들에 대해서 충분히 예측할 있는가
그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머리에 기억하고 있는가?

2019년 3월 9일 토요일

2019년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양회) 정부공작보고(3/5) 주요 내용

이번에 리커창 총리가 전국인민대표회의의 정부공작보고에서 발표한 내용 정리임



  • 2019년 중국 GDP 성장률 목표치 6~6.5%
    (18년보다 범위가 확대됨)

    •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6~6.5%, 도시 신규 일자리 창출 1100만 이상,
      도시조사 실업률 5.5% 내외, 도시등록 실업률 4.5% 이내 
    • 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률 3% 내외 
    • 국제 수지 기본적인 균형 달성, 수출입 안정 속 개선 
    • 거시경제 레버리지 비율 안정, 금융 재정 리스크 효과적인 예방 및 통제 
    • 생태 환경 개선, 단위 국내총생산 당 에너지 소비량 3% 축소,
      주요 오염 물질 배출량 감소

  • 증치세(부가가치세) 세율 하향 조정

    • 작년 비 대규모의 감세 정책 실시
    • 포괄적인 감세 및 구조적 감세가 함께 시행
    • 제조업과 영세기업의 세금 부담을 낮추는 데 중점 
    • 증치세 조정 
      • 제조업 등 업종  16% → 13% 
      • 교통운수와 건축업 등 업종 10% → 9% 
      • 6% 세율 유지하되 생산자, 소비자 서비스업에 대한 세액 공제 확대
      • 3단계(현 16%)와 2단계(현 10%) 세율 통합, 세금 제도 간소화 추진
      • 연초 도입한 영세기업 세금 우대 정책 시행 철저



  • 도시 근로자 양로 보험비 관련 회사 부담 비중 축소

    • 기업의 사회 보장 부담을 크게 낮추는 방향 
    • 기업은 도시 근로자의 기본 양로 보험 부담 비중 16%까지 축소
    • 현행 징수 방식을 안정 목적으로 각 지방 정부는
      징수 체제 개혁 과정 중 영세 기업의 실 납부 부담을 늘려서는 안 되며
      과거 연체금에 대해 자체적으로 집중 세금 부과를 해서도 안 됨
    • 실업 보험 및 산업재해 보험 비율을 단계적 축소 방침
    • 기업들, 특히 영세 기업의 사회 보험료의 실 부담 축소
    • 양로 보험의 성(省)급 통합 개혁 추진을 가속화할 예정 
    • 기업 근로자의 기본 양로보험기금 중앙조정 비율 제고 및
      사회 보장 기금 확보를 위해 국영 자본 일부 전환 
    • 기업의 납세 부담 경감 및 근로자 복리 후생이 유지될 수 있도록 보장
    • 연금 증가 및 적절히 전액 지급 추진

  • '삼공(三公)' 경비 3% 재감축 

    • 기업 부담 축소 위해 각급 정부는 모든 방법 동원하여 자금 조달 추진 
    • 중앙 재정은 수입원을 확충하고 지출을 절감할 방침이다 
    • 특정 국유 금융 기관과 중앙 기업의 납부 이윤 증가 추진 및 일반 지출 5% 이상 삭감
    • 삼공 경비는 3% 내외로 재감축 및 장기 침체 자금 전량 회수
    • 지방 정부는 적극적으로 경비 지출 구조 최적화하고 각종 자금/자산 다방면 활용 추진
    • 정부는 시장 주체 중 특히 영세 기업의 납세와 경비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 고등 직업 전문 대학 입시 전형 개선통해
    19년 모집 인원 100만 명으로 확대

    • 고등 직업 전문 대학의 입시 전형 수정으로 모집 인원 100만 명 수준으로 확대 추진
    • 고등 직업 전문 대학의 장학금 지급 범위를 확대
    • 보조금 기준을 높이며 학력 증서와 직업 기술 능력 등급 증서의 연결 및 통합 추진
    • 고등 직업 전문 대학의 학교 경영을 개혁해 학교 운영 수준 제고
    • 중등 직업 교육 국가 장학금 설립 추진
    • 국가 발전에 시급한 각종 기술 인재 양성 가속화

  • 온라인 원스톱 행정 처리 및 타지역 통합 처리 지원 추진

    • 모든 기업 경영 허가 사항에 ‘영업집조와 경영허가증 분리(证照分离)’ 개선하여
      기업이 보다 쉽고 빠르게 영업집조를 발급할 수 있도록 함 
    • 온라인 심사 및 서비스로 온라인 원스톱 정무처리 서비스(一网通办) 강화 
    • 타지역 통합 처리 시행을 가속화해 타지역에서도 행정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추진
    • 반드시 오프라인에서 처리해야 하는 행정 처리는 원스탑 처리할 수 있도록 하거나 처리 시간을 제한하는 등 한 번에 행정 처리를 완료할 수 있도록 추진
    • ‘증명서를 줄여 국민을 편안하게 하는(减证便民)’ 개혁 추진
    • 관공서 업무에 평가 제도를 도입하여 서비스 마인드를 확립추진 



  • 2년 내 전국 고속도로 성(省)간 톨게이트 무정차 하이패스 실현

    • 기업 비용을 낮추는 개혁 추진 
    • 전력 시장화 개혁 심화 
    • 전기세 부가 요금 철폐
    • 제조업 전기 비용 절감
    • 일반 상공업 평균 전기 요금 10% 인하
    • 유료 도로 제도 개선 지속으로 통행료 인화 및 여객 화물 운송 차량의 비합리적 심사 비준/바가지 요금ㆍ벌금 부과를 단속
    • 2년 내 전국 고속도로 성간 톨게이트에서 Non stop 요금 부과로 차량 정체 감소 추진
    • 일부 철도, 항구 요금을 없애거나 인하 추진하며 중개 서비스와 행정 사업성 요금 부과 개선 추진



  • 인터넷 속도 및 가격 개선, 번호 유지 下 통신사 이동 추진

    • 인터넷 속도는 높이고 요금은 낮출 방침이다. 
    • 도시 기가 바이트 광대역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원격 교육, 원격 의료 네트워크를 향상시키며 모바일 네트워크 기지국 확장 업그레이드를 추진해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 중소기업 인터넷 평균 요금은 15% 더 인하 추진 및 모바일 인터넷 평균 요금은 20% 이상 인하 추진
    • 번호를 바꾸지 않아도 통신사를 이동할 수 있도록(携号转网) 하며 및 요금제 규범화와 가격 인하도 실시된다.



  • 과학혁신보드(科创板) 설립 및 등록제 시범 실시

    • 대중 창업, 대중 혁신을 심화 발전시킨다
    • 포괄적인 지원 강화, 영세 납세자의 증치세 징수 기준액 조정
      기존 월 매출액 3만RMB → 10만RMB 조정하는 등 세금 우대 정책 실시 
    • 과학혁신보드(科创板, 중국판 NASDAQ) 설립 및 등록제 시범 실시
    • 이중 재정 채권 발행 장려 
    • 인재 양성 및 평가 메커니즘을 개선하여 귀국 유학자 및
      외국인 인재 서비스를 최적화한다.

  •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구입 우대 정책 계속 실시

    • 개정 개인소득세법 정착시켜 8,000만 명 납세자가 혜택을 누리도록 추진
    • 양로, 특히 커뮤니티 양로 서비스업을 크게 발전시켜
      지역 사회에 일간돌봄(日间照料), 재활 간호, 식사 보조 서비스 단체에 세금 감면
      자금 지원, 물ㆍ전기ㆍ난방 요금 우대 혜택을 지원
    • 다양한 형태의 영유아 돌봄 서비스 발전 가속화 추진 및 탁아 서비스 단체를 위한 사회적 지원 강화 및 아동의 안전 보장을 강화
    • 자동차 소비 진작 위하여 신재생에너지 차량 구매 우대 정책을 계속 실시 방침



  • 창장 삼각주(长三角) 통합 발전을 국가 전략으로 강화

    • 창장 삼각주(长三角) 통합 발전을 국가 전략으로 격상 및 발전 계획 요강 실시
    • 창장 경제 벨트는 상ㆍ중ㆍ하류와 협력을 지속하고 생태 보호 복구 및 종합 교통 운수 시스템 구축을 강화해 높은 수준의 경제 벨트 수립 추진

  • 노후 단지에 엘리베이터 설치 및 수도, 전기, 도로, 가스 등 보급 확대

    • 도시 노후 단지에 대대적인 개조 작업 추진
    • 수도, 전기, 도로, 가스 등 보조 시설 리모델링 하고 엘리베이터 추가 설치
      서민 시장, 편의점, 보행자 거리, 주차장, 배리어 프리 통로 등
      생활 서비스 시설을 대폭 지원 추진

  • 환경 오염 방지 정책 지속

    • 오염 방지 정책 지속하여 ‘푸른 하늘 보위전(蓝天保卫战)’ 성과 강화
    • 이산화유황(SO2),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3% 줄이고 중점 지역의 초미세먼지(PM 2.5) 농도 저감 추진
    • 징진지(京津冀, 베이징ㆍ톈진ㆍ허베이성), 창장 삼각주(长三角), 펀웨이(汾渭) 평원의 대기 오염 개선 지속 및 공업, 석탄, 자동차 등 3대 대기 오염원 정비 강화



  • 무역안정화, 제2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개최 및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 증설

    • 대외 무역의 안정 속 질적 향상 추진 
    • 수출 시장의 다원화 추진 및 수입 구조 최적화하며 적극적으로 수입 확대
    • 제2회 중국 국제수입박람회 개최로 외국인 투자 유치 확대 추진
    • 자유무역시험구에 개혁 혁신 자주권을 확대 부여
    • 상하이 자유무역시험구에 신지구 증설 및 하이난(海南) 무역시험구 건설을 추진해 중국 특색의 자유무역항 건설을 모색한다. 



  • 주민 의료보험 1인당 재정 지원 30위안 추가
    중대 질병 시 보험금 지급 비율 60%까지 확대
    • 기본 의료보험 및 중대 질병 보장 수준을 지속적 강화 추진
    • 주민 의료보험의 인당 재정 지원금 기준 30위안 추가 및 이중 절반은 중대 질병 보험에 사용
    • 중대 질병 지불 기준선의 하향 통일, 보험금 지급 비율 50% → 60% 확대하여 중대 질병 환자, 일반 환자들의 의료비 부담 경감 추진 
    • 암 및 만성 질환 예방에 힘쓰고 고혈압, 당뇨 등의 진단 비용을 의료 보험에 포함
    • 타 지역 병원에서도 환자들이 거주지의 병원 카드로 진찰과 진료, 즉시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정책 확립
    • 유동 인구와 이주 노인에게 편이성을 제공
    • 약품 백신의 전 과정 관리 감독 강화 추진 및 위반자 엄중 처벌하고 직무 유기자는 철저히 조사하여 국민들의 생명 건강 보장 강화 

  • 당내 간부 부패 척결 강화
    • 중앙 8항 규정 및 시행 세칙 정신 관철로 ‘사풍(四风, 관료들의 형식주의, 관료주의 향락주의, 사치)’ 교정
    • 청렴한 정부 건설 강화를 위해 ‘감히 부패할 수 없고 (不敢腐) 부패할 수도 없으며(不能腐) 부패를 생각지도 못하도록(不想腐)’ 함
    • 각급 정부는 형식주의 / 관료주의를 벗어나 잡다한 문서와 잦은 회의 그리고 각종 검사와 평가, 보고서에서 벗어나 실질 문제 해결 추진

2019 중국 양회 업무보고 (3/5) 스케치

2019 중국 양회(전인대, 정협) 업무보고 스케치(3/5일 진행)

(부제: 중국은 의전이 중요하여 본 회의에 앉은 위치 만으로도 서열을 파악할 수 있음)

  • 좌석 배치
    • 전체 : 209석 
    • 전인대 상무위원단 : 16석 
    • 시진핑 착석한 1열 : 24석
  • 메인 좌석 배치(좌→우 순)
    1. 류허
    2. 왕치산
    3. 자오러지
    4. 왕양
    5. 시진핑
    6. 리커창
    7. 왕후닝
    8. 한정
    9. 딩쉐샹
  • 장쩌민 후진타오 불참
  • 천민얼 후춘화보다 시진핑에 한칸 안쪽에 위치







셰익스피어의 흔적을 찾아서(스트랫퍼드-어펀-에이번)

셰익스피어가 태어났다고 여겨지는 스트랫퍼드-어펀-에이번은 아래와 같은 위치에 있으며


스트랫퍼드-어펀-에이번에 도착하면 많은 표지판 들이
셰익스피어 생가(Birthplace)를 가리키고 있는데,

그곳에 가면 아래와 같은 안내서를 받을 수 있고,
여러가지 볼거리들을 감상할 수 있음



특히 셰익스피어의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그의 저작 들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고



가계도 등의 개인사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음



또, 16~17세기의 생활상과 분위기를 간접 체험 할 수 있도록 해당 장소를 꾸며놨음 





심지어 아래와 같이 셰익스피어와 관련된(부모님, 딸, 사위 등 친척까지) 모든 지역과 건물들을 모두 다닐 수 있음









이소선 여사님의 41년
























일본 여행 쇼핑 시 면세 받는 방법

일본 여행 중 쇼핑 하는 경우 면세를 받는 방법
(세부 내용은 아래 그림 참고)

  • 먼저 쇼핑하는 당시에 면세 조건에 맞는지 확인한다
    • 여권에 입국 6개월 이내의 입국 스탬프를 가지고 있어야 함
    • 한 곳의 점포에서 구매한 금액이 세금을 빼고 5,000엔 이상이어야 함
      • 단, 소모품과 일반 물품의 구분이 있어서 합산이 불가능하니 주의
    • 구매 제품의 목적이 판매용, 사업용이 아님
    • 구매 제품을 일본을 떠날 때까지 사용하지 않음

  • 면세 조건에 맞는 경우 절차에 따라 신청한다
    • 면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점에서만 신청가능
    • 면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운터에 가서 위 조건에 만족하는 여권을 제시
      • 일반적으로 면세된 금액을 지불하게 되나 점포에 따라서
        먼저 세금 포함금액으로 지불 후
        세금 환급 카운터에서 다시 환급받는 경우도 있음
      • 면세 작업시 여권 사증란에 스탬플러로 영수증과 관련서류를 찍어주는데
        일단은 잘 보관해야 함

  • 출국시 공항 또는 항구의 세관 담당자에게
    해당 여권 사증란에 있는
    스탬플러로 찍힌 부분을 보여준다
    • 아마 세관 담당자는 제대로 보지 않고 사증란에 있는 서류를 떼서 버리는
      상황이 될 것임
    • 실제로 사용하지 않고 국외로 반출하는 상품을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는 드뭄 



2019년 2월 28일 목요일

인사(HRM)의 4S와 4P Frame

이 글은 경영의 필수 요소 중 하나인 인사(Human Resources)에 대한 내용이다.

쉽게 인사는 HRM(Human Resources Management)과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로 나누어지는데 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HRM의 가장 강력한 Frame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내가 생각하는 HRM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4P 시스템과 4R 시스템이 그것이다.

우선 4P 시스템은 우리가 마케팅 원론에서 배우는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가 아니고,  Pay, Performance, Promotion, Potential 이다.

여기까지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하겠지만... 

굳이 이를 풀어서 설명하자면... 

기업에서는 성과를 평과해서 보상(Reward)하는 방식은 크게 돈, 승진 그리고 칭찬의 세가지로 나눌수 있다.

성과 즉 Performance의 정의는 일을 잘해서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준 것을 이야기 한다.

그런데 이 이익이라는 것은 그 산업 전체가 호황이여서 생긴 것일 수도 있고 개인 또는 조직의 능력 덕분에 생긴 것일 수도 있다.

만약 산업/시장 전체가 호황이 좋아서 이익이 생기는 경우는 반드시 돈(Pay)으로 보상해야 하고, 이번에 성과가 좋지 않았지만 잠재적인 가능성(Potential)이 있는 사람은 승진(Promotion)으로 보상해주어야 한다.

하여 이를 간단히 정리하자면 Pay by Performance (성과가 있는 곳에 금전적인 보상을) 그리고 Promotion by Potential (잠재적 가능성 즉 역량이 있으면 승진을) 의 시스템이 된다.

사실 위의 시스템은 많은 한국의 대기업이 채용하고 있는 시스템이긴 하지만 문제는 이 시스템을 구축한 사람은 이 사상을 이해할지언정 실행하는 대부분의 매니저는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 이슈이다.

그래서 올해 매출이 많은 팀의 부장이 역량 부족임에도 불구하고 임원으로 승진하는 경우가 생기고 역량이 뛰어는 부장이 시장이 좋지 않아 발생한 목표 미달에 질책을 받는 사례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 다음은 4R 시스템이다.

4R은 Refresh, Repair, Replace, Remove로 구성되며 
이는 조직이 리더 또는 구성원에게 적용해야하는 바람직한 Action 시스템을 이야기 한다.

어떤 사람이 매우 주도적으로 쉬는시간 없이 계속적으로 일하는 Active 한 스타일인 경우
이런 사람은 항상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일한다. 다만 도전적인 업무를 하는 경우에는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람은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고마운 존재이지만 쉽게 말해 '퍼지는' 또는 '지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항상 적극적으로 내일을 열심히하고 남의 일도 도와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이러면 지치지 않고 배기겠는가? 

이럴 때 조직은 그 사람을 더 부려 먹으려고 하는 '주마가편' 보다는 적절한 휴식 즉 Refresh를 주는 것이 이익이 된다.

그리고 열심히는 하고 성과도 어느정도 창출하지만 Active하지 않고 받은 업무를 열심히하는 Reactive한 리더 또는 구성원의 경우,
큰 실패를 보이지 않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조금 더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한다면 훨씬 나은 성과를 보여줄 수도 있다.

이런 경우는 적절한 코칭 즉, Repair를 해주면 충분히 개선 될 수 있다.

반면, 그저 시키는 일만 하는 수동적인 리더나 구성원이 있다.

이런 경우는 리더에 적절치 않으며 구성원으로서도 성장에 한계가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조직의 쇠퇴를 가져올 가능성이 매우 높고, 따라서 적절한 Position으로 이동시키는 '대체' 즉 Replace를 해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슨 일이든 부정적으로 보고 방어적으로 대응하는 리더나 구성원도 있다.

이런 경우는 조직에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으로 일이 안되는 이유로 변명하거나 남의 탓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직 간의 갈등을 초래하고 내부 구성원 간 불신을 가져온다.

따라서 이런 사람을 즉시 '제거' Remove 해야만 한다.

조직의 성과는 시장 상황도 중요하지만 결국 전적으로 리더와 구성원에 달렸고
리더와 구성원의 상태에 따라 위와 같은 4R 시스템을 적절히 사용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