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0일 금요일

채울 것인가 비울 것인가

유비에게 "제갈량"이 있었다면
칭기즈칸에겐 "야율초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출신성분을 따지지 않고
오직 능력만 보고 인물을 썼던 칭기즈칸이
한낱 피정복민의 젊은 지식인에 불과했던
야율초재를 그토록 신임했던 이유는 
천문, 지리, 수학, 불교, 도교 할 것 없이 
당대 모든 학문을 두루 섭렵한 
그의 탁월한 식견 때문이었다.


하늘과 땅과 인간, 
그리고 세상 만물의 이치를
꿰뚫어 봤던 야율초재!
그가 남김 아주 유명한 명언이 하나 있다.


與一利不若除一害,
生一事不若滅一事


'하나의 이익을 얻는 것이
하나의 해를 제거함만 못하고,
하나의 일을 만드는 것이
하나의 일을 없애는 것만 못하다.'


깊은 깨달음은 간결하고,
큰 가르침은 시대를 관통한다.



예를 들어...


스티브잡스가 자신이 설립한 
애플사에서 쫓겨 났다가 애플이 망해갈 즈음
다시 복귀한 적이 있다


그가 애플에 복귀한 뒤 맨 처음 시도한 것은
새로운 제품을 추가 하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제품을 제거하는 일이었다.



수 십개에 달하던 애플제품을 
전문가용, 일반인용, 최고사양, 적정사양으로 분류해 
단 4가지 상품으로 압축하고 
불필요한 기능을 하나하나 제거한 결과,

다 망해가던 애플은 
어느덧 시가총액 세계 1위 기업이 되었고 
혁신의 아이콘이 되었다.


보약을 먹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몸에 해로운 음식을 삼가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기에 앞서
그 사람이 싫어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


행복을 원한다면 욕망을 채우기보다
욕심을 제거하는 쪽이 현명한 선택이다.


삶이 허전한 것은
무언가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여전히 비우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야율초재의 말을 다시금 생각해보자.


"하나의 이익을 얻는 것이
하나의 해를 제거함만 못하고,
하나의 일을 만드는 것이
하나의 일을 없애는 것만 못하다."

2019년 9월 19일 목요일

상하이 코스트코 오픈 후 대박? 진짜?

지난 8월 27일 중국에 첫 코스트코 매장 
중국이름'카이스커(開市客)'가 상하이에서 오픈했고 

많은 언론들이 개점 4시간 만에 영업종료 등 

자극적인 문구로 상하이 코스트코 오픈식 성공을 
축하해 주었다.


뭐, 실제로 첫 날에 발생했던 일만 정리하자면

1. 많은 인파가 몰려 주차 대기 시간 평균 3시간
2. 결제 대기 평균 1시간 이상
3. 너무 많은 차량이 몰리자 경찰이 진입 도로 통제
4. 오픈 1시간 만에 완판되는 제품 사례 등장
5. 샤넬, 프라다, MCM 등의 럭셔리 브랜드도 완판

등의 사례가 발생했고






오픈 후 일주일이 지난 평일에 방문한 
중국인의 블로그에 따르면

1. 평일 오전인데.. 대기시간 2시간
2. 오전 중에 매대에 진열된 신선 제품 일시 매진
3. 일 방문객 2만명 정도로 추산되며
4. 현재 회원 가입자는 10만명 이니


주목 할만한 성과 인 것은 맞다.


그런데... 이게 진짜 성공일까?



내가 보기에는 신장개업 효과 
이른바 오픈빨이 더 크지 않나 싶다.


프로모션 상품이었던 마오타이와 우량에, 웨이췐 우유 등이 
매진되자 고객들의 대규모 회원탈퇴 현상 발생되었는데


이는 오픈 약 2주 전부터 상하이 내 주민들 사이에서 
개점 프로모션을 활용하기 위한
대량구매 후 탈퇴 등의 전략논의가 돌았다는 내용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중국 경제일보에 나온 인터뷰를 보면
      어떤 중국인 주부와 인터뷰 하는데...
       내년 춘절을 준비하기 위해 개점 당일 대량구매 후
       회원 탈퇴했다는 내용임) 

       참고로 코스트코는 가입 당해년도 회원 탈퇴 시
       회원비 전액 환불해 주지만

       탈퇴 고객은 6개월간 재가입 불가
       누적 2회 탈퇴시 회원가입 영구 불가 정책


그리고 바이두에서 검색해보면 
위의 내용을 반영해서 아래 링크와 같이
코스트코는 결국 중국에서 손들고 나갈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내용들이 꽤 나오는데

https://haokan.baidu.com/v?pd=wisenatural&vid=16691633960729606159




뭐.. 나름 일리가 있는 것 같다.



사실 대부분의 상품이 온라인대비
크게 경쟁력이 없거나 오히려 비싼 경우도 있다고 하니...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는 허마시엔셩, 
        으얼러머, 메이투안 등에서 주문하면 
        편의점 물건이든 대형마트 물건이든 
        싼 가격에 30~60분내 집에 가져다 준다.)


실제로 성공한 모델을 만들기는 어렵지 않을까도 한다.
       (코스트코가 중국에 입성한 것은 지난 2014년에
        T-mall 온라인몰을 개설하면서 부터이고...
        현재도 운영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매장과 가격차이가 없다)






과거와 오늘날의 생활상 비교

뉴트로가 유행이라는 요즈음에,

아래 사진과 그림들... 

어떤 생각이 드는가?








2019년 9월 13일 금요일

Toysync(폴더 동기화) 프로그램 설치 및 실행하기

아래 글과 같이 NAS를 이용하여 
내 노트북에 있는 자료를 동기화하려고 한다.



https://trmcap.blogspot.com/2019/09/blog-post.html



그래서 Toysync를 설치하기로 했고 
검색을 통해 다운 받아 설치하려고 했더니



닷넷 프레임워크 2.0 버전을 설치하라고 하여 
아래와 같이 처리하였다.


https://trmcap.blogspot.com/2019/09/20.html



그리고 나니 아래와 같이 한 단계씩 설치가 된다.






사용계약 동의 하냐고 해서 동의하고 쭉쭉쭉




사용자 개선 프로그램은 참가하지 않는 걸로~





이제 동기화할 폴더를 셋팅할 차례이다.


위의 그림에 보이는 
Create New Folder Pair (새로운 폴더 쌍 만들기)를 누르면



왼쪽 폴더와 오른쪽 폴더를 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위의 그림과 같이 
왼쪽과 오른쪽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끝난다.



가장 위에 있는 Synchronize 는 동기화라는 뜻으로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가장 최신화 된 곳에 맞춰서 바꿔준다는 의미이고 



Echo는 왼쪽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일방적으로 반영한다는 의미
(예를 들어 왼쪽 폴더에 A라는 파일이 생기고 
  b라는 파일이 지워지면
  오른쪽 폴더에도 A라는 파일이 생기고 
  b라는 파일을 지우게 된다.)


Contribute는 왼쪽의 내용을 오른쪽으로 
복사만 해준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왼쪽 폴더에 A라는 파일이 생기고 
  b라는 파일이 지워지면
  오른쪽 폴더에 A라는 파일이 생기지만 
  b라는 파일을 지우지는 않는다)


나는 백업의 목적으로 폴더를 동기화 하고자 하니
Contribute로 선택하고 셋팅 완료!


이제 실행한다!

간단한 컴퓨터 폴더 동기화 방법(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사용)

노트북에 저장된 정보를 백업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 들이 있다.



예를 들어 dropbox라던가 구글 드라이브라던가 등등..
(사용하면 엄청 편리하다)


그런데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내 자료를 남의 회사 서버에 올린다는 점에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자신만의 저장소에 백업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는데..




이런 경우 조금 불편한 외장 usb 또는
외장 하드(HDD)를 사용하는 방법과
아주 많이 편한 개인 NAS를 사용 방법이 있다.
(NAS란 인터넷에 연결된 외장하드? 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 경우도 개인 NAS를 구축하여 사용하는데...



외부에서 접속이 쉽도록 Webdav 서버를 오픈하여 
내 윈도우 안에 연결된 하나의 Drive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왜, C드라이브 D드라이브 라고 부르는거..)



간단한 프로그램 설치로 
내 자료와 NAS의 하드가 연동되게 해두었다.
(직접 배치파일을 만들어서 
  그때 그때 실행할 수 있기도 하지만...
  나는 귀찮다.. 매우 귀찮다.. 
  그냥 남들이 만들어 진 것 사용하고
  나는 내 할 일에 집중하련다) - 결국 노는 거면서...




아무튼 간단한 프로그램이니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Webdav-sync 프로그램, Goodsync, Toysync 등등



나는 좀 더 높은 신뢰성(?)을 가진 곳을 이용하기로 하고
하드웨어 제조의 명가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만든 Toysync를 다운받아 설치하였다.



아~ 근데, 설치 처음부터 뭔가 잘 안되네~~


이건 닷넷 프레임워크 2.0을 깔아줘야 한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이거 깔아도 되는 것일까?

그래서 아래 글과 같이 검토 결과 걍~ 설치하였다.

https://trmcap.blogspot.com/2019/09/20.html


구체적인 설치 과정은 아래 글 참고~


사용하니 확실히 편하다! 귀차니즘의 승리!!







닷넷 프레임워크 2.0 버전 설치하기


윈도우를 이용하다 보면 
여러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는데


어떤 프로그램은 
해당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을 위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 설치를 요구한다.



어라 내가 이 닷넷 프레임워크를 안깔았었나?



그래서 닷넷 프레임워크 최신판을 깔기로 결정하고... 
아래 사이트 방문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net472




이걸 다운받아서 설치 시도... 
그런데 아래와 같은 에러가 뜬다.






나는 이미 닷넷 프레임워크 가장 최신 버전인 
4.7.2를 설치했다고 나오는데?



뭐가 문제인거지? 
요런 생각을 하면서 검색해보니...



맙소사 닷넷 프레임워크는 
버전에 따른 하위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마치 플레이스테이션 4에서 돌아가는 게임과
플레이스테이션 3에서 돌아가는 게임이 
별개라는 것처럼..(돈을 더 내란 말야~)



결국 위에 싱크토이를 설치하고 실행하려면 
닷넷 프레임워크 2.0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는..



그래서 아래 사이트로 이동해서 
다운 받아 실행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1639




설치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이 
아에 닷넷 프레임워크 3.5를 설치하라고 한다.



아... 3.5 버전을 설치하면 
3.0 버전과 2.0 버전을 모두 설치하게 되는군..




이런 식으로 호환성을 유지하다니~


이런 방식으로 하는 거였군~




2019년 9월 4일 수요일

윈도우 10 에서 크롬 광고(Robotcaptchainfo) 제거 하기

윈도우 10 에서 크롬 광고(Robotcaptchainfo) 제거 하기


인터넷 서핑을 하다보니....
크롬을 사용하다보니 어느순간 오른쪽 하단에 
이상한 광고가 올라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서 자세히 보니 
Robotcaptchainfo 라는 이름이 보이는데 
웹서핑 중에 나도 모르는 사이에 권한을 허용했나보다

일단 불연중 실수는 했으니 
다시 바로 잡을 차례인데...
이제 광고를 더이상 보고 싶지 않다면 
브라우저 별로 아래의 조치를 해야한다.


  1. 크롬 브라우저
    1. 오른쪽 상단에서 세 개의 수직 점으로 표시되는 Chrome 기본 메뉴 버튼을 클릭 후
      드롭 다운 메뉴가 나타나면 '설정'을 클릭
    2. Chrome의 '설정'메뉴가 표시되면
      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고급'을 클릭
    3. 개인 정보 및 보안 섹션에서 '컨텐츠 설정' 클릭하고
      다시
      '알림'을 클릭
    4. Robotcaptcha.info 사이트를 찾아
      옆에있는 세 개의 수직 점 버튼을 클릭하고
      다시 '제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