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이란 무엇인가? - 본원적 질문 / Generic Question
- 생존과 경쟁이다.
- 경쟁이 없다면 전략을 논할 수 없다.
- 생존을 위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 변화 = 차별화 / 왜 변화 하는가? 차별화 하기 위해
- 진화 과정 중 왜 바다에서 육지로 or 하늘로 왔는가? 환경 변화에 대응해 살기 위해서 / 차별화 하기 위해서
Ex) 람보르기니가 왜 5억짜리 슈퍼카를 단종했는가?
- 아벤타도르(5억원 대)를 단종하고 우르스(2억원 대)에 집중했다.
- 포트폴리오 확장 통한 사업의 성장 추진
- 제품 수익성 강화
- 투자와 고정 간접비 통제
- 재무팀 중심의 코로나 및 전쟁 등의 불확실성 대응
Ex) 스타벅스가 전기차 충전으로 성장동력 충전
- 미국 스타벅스의 주요 이슈는 노조/글로벌 공급망 등 사유로 수익성 저하
- 중기 성장 위해 전기차 충전 사업 추진
- 기존 스타벅스 전략 1. 맛있는 커피 2. 아늑한 공간
전략이란...
- 무수한 행동과 의사 결정 속에서 발견되는 일정한 패턴 - Mintzberg
- 기업의 기본적 목표를 확실히 달성하기 위해 디자인한 포괄적이고 통합된 계획 - 윌리엄 F. 글록
- 조직이 의도하는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을 책정하고 실제로 실시하는 것 - 조지 G. 데스, 알렉스 밀러
-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핵심 역량을 활용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통합적인 전략과 활동을 설계 - 마이클 히트
-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와 목적을 결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선택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 - 챈들러
전략의 결정 요소
-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
- 할 수 있는 것
- 원하는 것
- 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
항상 원하는 전략을 모두 실행할 수는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