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4일 화요일

#트렌드, 뉴트로(New-tro)에 대하여

뉴트로(New-tro)라고 불리는 2017년부터 
시작된 하나의 소비 트렌드가 있다.


새로운 것을 뜻하는 New와 
복고를 의미하는 Retro를 붙여서 만든 신조어로

사실 예전부터 늘 있었던 현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8년 말, 19년 초에 언론에서 다루기 시작하면서
마치 새로운 유행인양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대표적인 뉴트로 사례로는...


우리가 어린시절 많이 먹곤했던 
뽀빠이나 갈아만든배 제품들...





 80년대 1인분에 100원에 사먹던 
떡볶이가 생각나는 컨셉의 분식집
(단, 가격은 엄청 사악하다)





LP 판을 판매하는... 컨셉을 잡아놓고 고객을 유혹하는
카드사의 마케팅




화장품을 어필하기 위해 
70~80년대 카세트 플레이어를 활용한 광고 사례...






또, 80년대의 감성을 자극하는 제품과 광고
(참고로 프로스펙스는 1981년에 설립되었다)






70~80년 대에 많이 쓰였을 듯한 포스터를 활용한 컨셉 구축



아니면 대놓고 옛날 스타일의 제품을 판매하는 모습들...



정확히 누가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뉴트로는 이런 식으로 우리의 삶에 가깝게 들어왔다.



그런데...

이 뉴트로가 과연 트렌드일까?


내가 보기에 이건 트렌드라고 보기보다는
제품을 공급하는 곳에서 
만들어낸 하나의 마케팅 중 하나이고


기존 대비 새롭다고 느껴져서 
다른 회사의 마케터들이 따라하면서
보여지는 하나의 현상으로


공급 측에서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강요하는 
하나의 메세지로 보인다.

어쨌든 마케터들은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자극해야
그들의 주머니가 열린다고 생각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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