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3일 일요일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 중용 23장

중용 23장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2020년 2월 17일 월요일

업무 관리 어플, 프로그램들에 대한 유감...

아~~~ 요새... 일은 많은데 제대로 되는 것은 없고
그에 대한 부담은 자꾸 늘어나고..


간만에 나에게 부여된 업무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이런 것들을 도와주는 아이폰용 어플을 찾게 되었는데..

과거 내가 사용해오던 Pocket Informant 어플은 
더이상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현실에...

아니.... 아이폰 X 시리즈나 나온지 언제인데...
아직도 해상도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인가?
(아예 지원할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새로운 어플들을 더 찾아보았으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어플 탐색에 대한 내 결론은...

그런 어플 없다!!
그냥 컴퓨터 상의 엑셀과 아웃룩이 짱이고....
이 아웃룩과 연계되는 프로그램이 짱이다!!


이런 결론을 내리며...
마땅한 어플이 없는 것에 대해 유감을 느끼며 
내가 어떻게 업무를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 간단히 공유하고자 한다.



업무를 관리하는 방식은 수없이 많겠지만...
나는 크게 2가지 방식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하지만 그 사상은 유사하다)
(중요한 것은 먼저하는 것이고 당장 앞에 있는 것 먼저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2가지 업무 기법을 소개하고자 하는데...


1. GTD (Getting Things Done) 업무 관리 기법이나 
2. 프랭클린 플래너식 업무 관리 기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는가?

간단히 설명하자면

1. GTD 식 업무 관리 기법은...
나에게 온 모든 정보를 한 곳으로 모으고 (모으는 곳의 개념을 Inbox 라고 함)
그 후에 자기의 기준으로 분류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Inbox에 있는 업무 내용이 
일정 같은 스케줄에 대한 것이라면 - 일정표
당장 해야할 것은 - To Do Right Now
다음으로 미루는 것은 - To Do Next
협업으로 가야할 것은 - Project

이런 식으로 나눠서 하나씩 처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2. 프랭클린 플래너식 업무 관리 기법은
업무를 대하는 Frame을 크게 4가지로 나누고 
(1. 중요하고 긴급한 것, 2. 중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것, 
 3. 중요하지는 않지만 긴급한 것, 4.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것)

여기에 맞춰 일을 분배한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중요하고 긴급한 것과 중요하고 긴급하지 않은 것"은 
자기가 직접 챙기고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것은 외주를 주고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것은 하거나 안하거나 크게 개의치 않는다는 점이다.


이렇게 보면 프랭클린 플래너 식 관리에는 
외주의 개념(남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 들어가기 때문에
타인의 자원을 끌어다 쓸 수 있는 위치의 사람들에게 좀 더 적절하고

GTD 식 관리는 타인에게 일을 시킬 수 없는 
일반 사무직에 좀 더 적절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2020년 2월 10일 월요일

[분석] 나이 들면 말이 많아지는 이유

혹시, 50대 후반이 되고 60대가 되면 
말이 많아진다는 이야기를 들어본적이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이미 느끼고 있겠지만
나이가 많아지면 말이 많아진다는 말이 뭔가 자연스럽게 들리기도 한다.

그런데.. 왜 나이 들면 말이 많아지는 것일까?

사실 말이 많고 적음은 사람마다 다르고 
/ 나이대 마다 다르다.

하지만 나이 들면 말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은데.. 
전반적으로 말이 많은 사람들과
나이가 들면서 말이 많아지는 사람들의

말이 많은 원인은..

1. 당장 할 수 있는 것이 말 뿐이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의 영향력을 유지하고 싶은 욕구 때문에 
혹은 외롭기 때문에 등등의 이유를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그냥 답은 간단하다.

말이 아니라 다른 것으로 할 수 있으면 다른 것을 한다.


예를 들면 상대방의 어떤 이야기가 궁금하다거나...
현재 세상 돌아가는 것의 어떤 것이 궁금하다면..

자기가 이야기 하기보다는 질문을 하고 듣기를 많이 할 것이다.

그런데,
스스로 생각을 안하니 일단 할 수 있는 것이 
말 밖에 없는 것이다.

이제... 스스로 생각해보자.

내가 말이 많은 사람인지...

2020년 2월 9일 일요일

[HBR, Harvard Business Review] 전략적 사고 기술을 개선하는 4가지 방법 (영어 + 번역)

웹 서핑 중 우연히 발견한 아래와 같은 Article

누구나 좋아할 만한 단어 '전략'

그것을 더 좋게하는 4가지 방법이라고 하는데..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4 Ways to Improve Your Strategic Thinking Skills


https://hbr.org/2016/12/4-ways-to-improve-your-strategic-thinking-skills?utm_source=facebook&utm_campaign=hbr&utm_medium=social&fbclid=IwAR25SI7skhEU8yVZ8tH_WomNkIkpXtioLIbILZ_v40Fi4vFO4ZoKdFs_8MM


영어의 압박으로 읽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면..

내가 간단한 번역/의역/요약을 했으니 참고하시길....

--------------


1. Know: Observe and Seek Trends
-- 트렌드 관찰 및 탐색(지금 보는 시각 보다 한/두걸음 높은 시각에서 바라보며 큰 그림을 봐야 함)

2. Think: Ask the Tough Questions
-- 반드시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직접적인 질문과 확인(생각의 폭을 넓히기 위해 필요한 질문을 찾아서..)

3. Speak: Sound Strategic
-- 전략적으로 말하기(우선순위를 두고 / 간단하게)

4. Act: Make Time for Thinking and Embrace Conflict
-- 검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의견/충돌들을 고려하는 시간을 갖자.

KODI ADD ON Wavve 파일 다운 받기(2월 9일 기준 로그인 잘됨)

안드로이드 박스에서 KODI 의 ADD ON으로 
Wavve (과거의 Pooq) 볼 수 있는

ADD ON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https://github.com/kym1088

혹시 몰라 
첨부파일 다운


KODI ver 18 기준으로 사용가능하며 
제가 직접 사용해보니 매우 잘되네요.
(20년 2월 9일 기준)

기존에 SJVA 님의 Pooq ADD ON을 사용하다가
1월 중순부터 갑자기 로그인이 안되서 열심히 찾다가
겨우 찾았습니다. 

2020년 2월 6일 목요일

[주식투자] 주요 공시 사항 2020년 2월 6일

주요 공시 사항 정리 - 2020.02.06 (목)

1. 롯데정보통신, 연결기준 영업실적 공시
  • 2019.4Q: 매출액 2,378억, 영업이익 147억, 순이익 118억
    (20년 컨센이익 505억(YoY +0.3%) 기준 per 12.45x)
  • 컨센서스: 매출액 2,834억, 영업이익 185억, 순잉기 149억 (컨센서스 하회)
  • 2019.3Q: 매출액 2,050억, 영업이익 54억, 순이익 55억
  • 2018.4Q: 매출액 2,357억, 영업잉기 168억, 순이익 96억

2. 현대백화점,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
  • 현대백화점 면세점 취득 - 취득금액: 2,000억 - 취득후 지분비율: 100%
  • 취득목적: 안정적 면세사업 운영을 위한 추가자금 조달

3. 현대종합상사,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600원 - 시가배당율: 3.3%

4. GS,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1,900원 - 시가배당율: 3.6%

5. BNK금융지주,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360원 - 시가배당율: 4.6%

6. 현대백화점, 연결기준 영업실적 공시
  • 2019.4Q: 매출액 6,123억, 영업이익 1,055억, 순이익 617억
     (20년 컨센이익 2,829억(YoY +12.4%) 기준 per 6.55x
  • 컨센서스: 매출액 6,374억, 영업이익 1,017억, 순이익 857억 (순이익 컨센 하회)
  • 2019.3Q: 매출액 5,321억, 영업이익 608억, 순이익 406억
  • 2018.4Q: 매출액 5,309억, 영업이익 986억, 순이익 661억​


7. 현대해상,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880원 - 시가배당율: 3.2%

8. KPX홀딩스,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2,000원 - 시가배당율: 3.6%

9. BNK금융지주, 연결기준 영업실적 공시

  • 2019.4Q: 매출액 11,434억, 영업이익 680억, 순이익 329억
    (20년 컨센이익 5,824억(YoY -5.2%) 기준 per 3.85x)
    컨센서스: 영업이익 897억, 순이익 564억 (어닝 컨센 하회)
  • 2019.3Q: 매출액 13,550억, 영업이익 2,441억, 순잉기 1,779억
  • 2018.4Q: 매출액 11,802억, 영업이익 -242억, 순이익 -372억

10. 한국토지신탁,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80원 - 시가배당율 : 3.6%

11. KB금융, 연결기준 영업실적 공시

  • 2019.4Q: 매출액 90,276억, 영업이익 7,730억, 순이익 5,351억
    (20년 컨센이익 33,496억(YoY +0.4%) 기준 per 5.44x)
  • 컨센서스: 영업이익 8,230억, 순이익 5,756억 (이익 컨센 하회)
  • 2019.3Q: 매출액 130,116억, 영업이익 12,481억, 순이익 9,406억
  • 2018.4Q: 매출액 104,877억, 영업이익 3,881억, 순이익 1,927억

12. KB금융,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2,210원 - 시가배당율: 4.5%

13. 한라홀딩스,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2,000원 - 시가배당율: 4.3%

14. KSS해운, 단일판매 공급계약 체결

  • 대선계약
  • 계약금액: 348억
  • 계약상대: PT. kaltim Parna Idustrial
  • 계약기간: 2020.04.10 ~ 2022.04.09
  • 주요 계약조검: 1척의 선박을 2년간 화주에게 제공하여 암모니아 화물을 운송하는 조건

15. GS건설,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1,000원 - 시가배당율: 3.1%

16. 케이티,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1,100원 - 시가배당율: 4.0%

17. 현대중공업지주, 주식 소각 결정
  • 주식 소각 결정 - 소각할 주식의 수: 48.8만주 
  • 발행주식 총수: 1,628만주
  • 소각을 위한 자기주식취득 예상기간: 2020.02.07 ~ 2020.05.06

18. 현대중공업지주,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배당 - 1주당 배당금: 18,500원 - 시가배당율: 5.16%

19. 현대홈쇼핑, 종속회사의 신규시설투자
  • 현대엘앤씨, 엔지니어드스톤 생산설비 및 관련 부대시설 증설
  • 투자금액: 473억
  • 투자목적: 엔지니어드스톤 생산물량 증대를 통한 시장 수요 대응
  • 투자기간; 2020.02.05 ~ 2022.06.30​


20. 한국기업평가,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8,518원 - 시가배당율: 14.1%

21. 경남스틸,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90원 - 시가배당율: 4.9%

22. 고려신용정보, 현금 현물 배당 결정
  • 현금 배당 - 1주당 배당금: 250원 - 시가배당율: 4.85%

23. 이베스트증권, 주요사항 보고서
  • 제3자 배정 유상증자 - 기타주식: 1,154만주 - 운영자금: 1,199

2020년 2월 3일 월요일

기업의 존재 목적은...

기업의 존재 목적은....

이윤 추구라고 배우신 분이 많을텐데...

여기까지는 딱 학생 수준의 이야기 이고...
(학생이란 배우는 단계를 별도로 모아서 만든 개념이니...)
(사실 인생이 배우고 / 배운 것을 써먹는 것인데... 
 이렇게 나누는 것도 좀..)
(하지만, 사회 시스템이 이러니까...)



그러면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셨는지?

우선 답을 내놓자면..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목적은 


  1.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기업의 비전 달성은 궁극적으로 누구를 위해야 할 것인가?


이것도 우선 답만 간단히 이야기 하자면

1. 주주
2. 종업원
3. 고객
4. 사회 공동체



왜??? 라고 묻는 사람을 위해서... 

설명을 하자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