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에서 진행한 실험이다.
1.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에서
언론홍보대행업체에 가상의 기사를 노출해 달라고 의뢰
2. 미리 섭외한 이탈리아인을 프랑스 유명 요리학교 출신
셰프이고 한국에서 일식집을 오픈했다고 기사를 전달
3. 테스트 목적 상 기사에 나오는 사람 이름부터
식당 오픈 내용까지 모두 거짓이었음
심지어 가명으로 사용한 멍뚸흐라는 단어는
불어 남성 명사 '거짓말' 이라는 의미임
4. 하지만 언론홍보대행업체에 140만원 송금하고
자료를 보내자 자료를 보낸지 12분만에 기사가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 뉴스 서비스에 노출됨
입금한지 총 4시간만에 가짜 기사가
네이버 뉴스에 달린 것임
5. 이 과정에서 팩트 체크 과정은 없었음
이런 상황에서...
우리들은 언론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생각해 볼 문제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